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저평가우량주

케이씨 : 알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소재 회사 / 소부장 관련주

by Kalak 2020. 2. 6.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2020년에 기대되는 업종으로 소부장 관련 업종을 얘기한적이 있습니다.

 

2020/01/22 - [경제정보/경제이야기] - 2020년의 주도업종은 소부장이 될 수 있을까?

 

그래서 저도 소부장쪽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주식에 대해서 틈틈이 공부하고있습니다.

 

물론 작년 말부터 반도체나 소부장쪽이 많이 오르긴 했지만 그만큼 주도업종이 되었다는 뜻이고

2020년에도 마찬가지로 주도업종으로 이끌어나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부장 관련주 첫번째는 케이씨 입니다.

 

1. 기업개요

 

(주)케이씨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에 소요되는 Gas 및 Chemcal 공급장치 전문 기업이다.

 

또한 케이씨는 케이씨그룹의 지주회사이기도 하다. 관련된 주요 자회사는 

 

케이씨텍 20.2%, 케이씨이앤씨 57.2%, 케이씨티앤에스 50.0%, 케이씨이노베이션 58.1%, 티씨케이 19.3% 등이 있다.

 

아마 몇몇 회사는 들어보셨을거 같은데..

 

저 중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는 케이씨텍, 티씨케이 가 있다. 물론 둘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관련 업종이다.

 

2. 기업분석

 

일단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케이씨는 케이씨 그룹의 지주회사로써 여러 자회사들을 거느리고 있다.

 

그중에 상장된 회사인 케이씨텍과 티씨케이는 반도체 장비업종의 알짜회사로 알려져 있다.

 

간략하게만 살펴보면

 

케이씨텍은 원래 케이씨가 했던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 사업 부문을 맡고 있으며 

 

작년말부터 시작된 반도체 가격 반등의 수혜로 높은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PER는 8배, PBR은 1.7배로 그다지 높은 수준은 아님.

 

 

티씨케이는 반도체 공정장비용 고체소재 (소모품) 중에서 SiC(실리콘 카바이드)Ring 을 생산하는 회사로 이 부분에서는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고있는 회사이다.

 

NAND와 디램에서 모두 쓰이는 소모품인데, 소모품이다보니 당연히 반도체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판매량이 늘어난다.

 

앞으로의 5G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도체 소모량이 증가할것을 기대하면 소모품 관련 주는 당연히 좋다.

 

그렇기에 꾸준히 우상향 중이며 PER는 17배, PBR은 4.2배로 적정한 평가를 받는 중.

 

위에서 왜 구구절절 자회사에 대한 얘기를 하냐하면 케이씨가 얼마나 저평가상태인지를 얘기하고 싶어서이다.

 

물론 케이씨도 우상향중이긴 한데.. 위의 회사들에 비해서는.. 각도(?)가 좀 낮다.

 

PER는 1.1배, PBR은 0.57배

 

근데 생각해보면 지주회사이기때문에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지만

 

여튼 그렇다고 쳐도 좀.. 지주회사들은 아무래도 잘나가는 자회사들에 비해서는 수치상으로(?) 저평가 되어있다.

 

근데 또 케이씨가 지주회사 역할만 하는게 아니라 가스/화학 공급장비 사업도 하고 있다.

 

실적 또한 훌륭하니 이정도면 믿고 기다려도 든든하지 않을까?

 

3. 의견

 

아무리봐도 사업내용이나 자회사 가치나 높은 평가를 받아도 괜찮을만한 회사인데 꽤나 오래동안 저평가 상태이다.

 

저평가된 주식은 또한 그만한 이유가 있다.

 

알아보니 또 이런게 있네..

또 승계작업 관련이다. 예전에 어떤 제약회사가 실적도 좋고 펀더멘탈도 괜찮은데 저평가상태라서 들어갔다가 계속 떨어지기만해서 그냥 손절한적이 있는데..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 승계작업이었다.

 

물론 100% 그거때문이라고 볼순없는데.. 뭐.. 그렇다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