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경제이야기

미국과 이란의 전쟁가능성, 트럼프가 얻는 것.

by Kalak 2020. 1. 8.

미국과 이란의 사태가 점점 심각해지고있다.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겠지만 정말 이러다가 세계3차대전이 일어날 수 있다는 둥

 

곧 전쟁이 일어날것만 같은 뉴스들이 가득하다.

그덕에 투자자들 또한 굉장한 불안감에 휩싸여있다.

 

그렇다면 정말 이란과 미국이 전쟁을 벌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근데 진짜 방금 뜬 이 뉴스가 사실이라면 전쟁날수도.. ㅡㅡ;;

 

사실이 아닐거라 믿는다.

이란이 미치지 않은 이상.. 미국과의 전쟁이라니..

 

사실 이번 사태는 어떻게보면 미국이 먼저 선빵(?)을 날린셈이다.

 

이슬람혁명수비대 중에서 가장 중추가 되는 쿠스드니군의 총사령관인 솔레이마니를 직접 사살했으니..;;

 

이건 예전에 빈라덴을 사살할때와는 다르다. 솔레이마니는 이란의 장군으로, 우리나라로 치면 국방부장관(?)이려나?

 

여튼 일반 민간인이 아니라 군인을 죽였다는 점이 중요하다.

 

만약에 미군이 우리나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장관을 사살했다면? 당연히 난리가 날게 뻔하다.

 

그렇다면 트럼프가 왜 그랬을까? 분명 여러 계산이 내포되어 있으리라 본다.

 

물론 진실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그냥 예상할 뿐.. 여기서부턴 그냥 뇌피셜이다. 사실이 아닐 수 있다.

 

트럼프가 이란과 전쟁가능성을 일으키면서 얻게되는것은 무엇일까.

 

 

1. 탄핵관련 이슈에서 자유로워지고 정치적 입지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자고로 전쟁이 일어나면 정치인들의 입지가 상당히 권고해진다. 예를 들어 이란과의 전쟁이 발발했을 시 이란이 미국에 타격을 입힌다면, 미국 내 반이란 정서가 높아지고 트럼프가 그에 응하는 행동을 할 시 트럼프에 대한 사람들의 지지도가 올라간다.

 

이건 경제상황, 정치적성향, 업적 모두를 뛰어넘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이건 트럼프뿐 아니라 이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란은 최근 경제상황이 상당히 좋지않다. 

그러면 내부에는 정치인들에 대한 반발감이 발생하고 정치인들은 자리를 위협당하게 된다. 하지만 미국과의 전쟁으로 이란 내 반미정서가 확대되면 자연스레 현 정치인들의 입지가 높아지고 경제에 대한 걱정은 쏙 들어간다.

 

정치인들은 자고로 나라의 안위도 물론 중요하지만 자신의 상황이 가장 중요하다.

 

2. 중동과의 전쟁은 유가상승을 일으킨다.

 

유가상승을 통해 미국이 얻는 점은 상당히 크다. 현재 원유 최대 수출국은 중동이 아니라 미국이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원유수출국이기 때문에 유가가 상승할 시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다.

 

https://eighty-eight.tistory.com/26

 

미국이 앞으로도 잘 나갈수밖에 없는 4가지 이유

내가 생각하기에 미국이 앞으로 잘나갈 수 밖에 없는 점. 첫번째, 세계에서 먹히는 유일한 기축통화 "달러" 미국의 돈은 "달러"이다. 이 달러는 전 세계에서 통하는 기축통화로써 전 세계가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eighty-eight.tistory.com

거기에 더해 트럼프의 주요 지지층은 전통적인 기간산업인 농업, 공업 관련 업종인데

상당수의 원유관련 회사들과도 이해관계가 맞기 때문에 트럼프의 지지층이 더욱 권고해질 수 있다.

 

또한 중국은 세계 최대의 원유수입국. 중동리스크로 원유가격이 오르게되면 중국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

 

3. 미국 증시 관리

 

미국의 증시는 최근에 좀.. 말이 안된다 싶을 정도의 상승을 보여줬다. 

지금의 미국 증시는 예전 IT버블의 상황과 맞먹는 수준의 상승이다.

 

물론 지금 미국의 증시가 버블이라는 뜻은 아니다. 버블인지 아닌지는 전문가들조차 의견이 갈리기 때문에 

판단하기가 어렵다. 이 상황이 지나가야 버블인지 아닌지가 판별되겠지..

 

트럼프는 대표적인 경제전문가로, 많은 정책들이 미국의 경제를 살리기위한 정책들이며 실제로 그 정책들이 

다 통했기 때문에 미증시의 기록적인 상승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단기간에 너무 오른 탓에 많은 전문가들은 고점이라 평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오르기에 부담스러운 수준까지 왔다.

 

중국발 무역전쟁도 거의 약발이 떨어져 가고.. 별다른 악재가 없는 한 증시는 하락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대로 트럼프가 재선되기 전까지 계속 올라주면 좋겠지만 이제 떨어지기 시작한다면? 

 

트럼프에 대한 지지율도 같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기에 누구나 이해할만한 악재로 증시의 상승세를 조정하다가 재선이 발생하기 전에 다시 상승세를 이어간다..

트럼프에게 상당히 좋은 시나리오가 된다.

 

 

이상.

 

다시한번 말하지만 위의 의견은 그냥 단순한 뇌피셜일 뿐이고 사실과 다를 수 있다.

 

또한 본인은 이 분야에 대해서 대단한 전문가도 아니며 여러 의견들과 뉴스들을 찾아보고 내 생각을 정리했을 뿐이다.

 

정답은 없으며, 현재의 상황에 대해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살펴보고 내 생각을 정리하는게 앞으로의 공부에도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