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경제이야기

코스피 외국인 매도 폭탄.. 21일 연속 매도 이유는 뭘까

by Kalak 2019. 12. 6.

금일 드디어.. 드디어.. 외국인들의

셀코리아가 멈췄다.

 

진짜 세상에다 세상에야 ㅋㅋ

사실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들의 영향이

매우매우 큰 편이라서

 

외국인들의 수급에 따라서 많이 휘둘리는 편인데

이번에는 무려 21일간이나 팔아치웠다.

 

미친거지.. 

 

찾아보니까 2015년 12월2일부터 2016년 1월5일까지 

22거래일 연속 순매도 이후 4년 만에 최장 기록이라고 한다.

 

게다가 21거래일 연속 매도 물량은 5조원치.. ㄷㄷ

무시무시하다.

 

그러면 왜 이렇게 줄기차게 매도를 했는가?

 

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찾아보면

대부분...

 

모른다..

 

?? 모른다, 그렇다 대부분 모른다고한다.

하긴 뭐 외국인들이 판다는데 이유를 물어볼수도 없고

그냥 추측밖에 할수가 없다.

 

그래서 더 무섭다.

 

이유를 알아야 예측이라도 할텐데

이유조차 모르니 원.. ㅋㅋ

 

그냥 대부분의 뉴스에서 나오는 이유들은

추측성일뿐이다.

 

아마 그래서 그렇지 않겠느냐.. 정도 ㅋㅋ

 

그러면 추측이라도 하고 있는 상황들을 살펴보면

 

첫번째

 

MSCI 리밸런싱 이슈

 

그렇다 다들 뭐 알고 있겠지만 MSCI 지수에는 꽤나 큰 돈이 움직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수급에도 상당수 영향을 미치는데

몇년 전부터 이 MSCI 지수가 조정될때마다 한국에서 중국으로

많은 자금들이 이동하고 있다.

 

그럼 왜 한국에서 중국으로 가느냐?

간단하다.

 

한국은 MSCI에서 신흥국으로 분류되어 있다.

한국이 신흥국이라..

 

한국은 예전엔 신흥국으로써도 미친듯한 경제성장을 보여줬기에

외국인들에게 아주 매력있는 시장이었지만

지금은.. 신흥국이라기엔.. 좀 너무 커졌지

 

그래서 다른 신흥국 (인도, 중국, 베트남 등등)에 비해서는

아무래도 성장률이 뒤쳐지고 그러다보니 자금이 나갈수밖에..

 

근데 이건 11월 말에 끝났다 ㅋㅋ

이걸론 설명이 좀 부족해..

 

 

두번째

 

미중무역분쟁

 

아.. 지겹다 지겨워 ㅋㅋ

언제 끝날지 모르겠다.

트럼프의 트윗을 올릴때마다 전 세계의 증시가

아주 출렁출렁한다 ㅋㅋ

 

우리나라는 특히 수출이 비중이 상당히 큰 나라기 때문에

미중무역분쟁에 특히 민감하고

 

게다가 중국과의 무역 의존도도 높기때문에

중국과 미국이 싸우면 아주 새우등이 터져나간다.

 

근데 사실 이건 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게

근처에 있는 대만을 보면 알 수 있다.

 

대만은 우리나라보다 경제 규모는 작지만

수출의 비중이 큰 나라이고

또한 우리나라처럼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도 크다!

물론 중국 의존도도 우리보다 더 크고!

 

근데.. 대만의 증시 상황은?

네.. 매우 잘나가구요

 

저걸보면 미중무역분쟁.. 탓이라긴 좀..

물론 내수의 문제도 있겠지만.. (대만이 좀 더 낫다고 하는데 자세히는 모름)

 

세번째

 

로켓맨..

최근에 미국이랑 북한의 관계가 다시 악화된것으로 보인다.

아.. 대체 왜그러세요.. ㅋㅋ

 

나는 개인적으로 이 영향이 크지 않나 싶다.

북한과의 전쟁 가능성..

 

북한관련 뉴스가 나올때마다

한국에 살고있는 나도 불안한데

외국인들은 오죽할까 싶기도 하고 ㅋㅋ

 

게다가 트럼프는 방위비로 우릴 협박을 하고

주한미군 철수설까지..

 

우리나라의 위치는 정말 안타깝다.

이만큼 성장한거도 기적인듯하다 ㅋㅋ

 

그래도 드디어 외국인의 매수가 들어왔으니

이제 좀 사그라들었으면..

 

다른나라는 이미 다 올랐으니까

우리도 이제 따라갈때가 됐지않나?

 

내년을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