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배당주

에스에이엠티 배당주 투자 아이디어

by Kalak 2019. 11. 8.

안녕하세요, 벌써 날씨가 추워지는 11월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포스팅한 기업은행에 이어서 에스에이엠티 라는 고배당주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날씨가 쌀쌀해지고 연말이되면 다들 관심을 가지시는 고배당주 입니다.

 

저도 아직 배당주에 투자하기 위해서 현금으로 준비하고 있는 중으로 오늘 분석을 해보고 

 

기업은행으로 넣을지 에스에이엠티로 넣을지 한번 살펴봐야겠네요.

 

기업은행에 대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s://eighty-eight.tistory.com/17

 

기업은행 배당주 투자 아이디어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네요. 최근에 목돈이 생겨서 어디에 넣어둘까 고민하다가 역시 연말이 다가오면 배당주가 최고란 생각이 들어서 배당주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눈에 띈 기업은행 에 대해서 포스팅..

eighty-eight.tistory.com

 

일단, 에스에이엠티란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에스에이엠티의 전신은 1990년 7월 세워진 (주)삼테크이다. 에스에이엠티는 플래시 메모리, TFT-LCD패널을 취급하는 전기용 기계장비 및 관련 기자재 도매업체다. 2010년 기준 매출액 비중은 반도체 메모리가 29.7%, 비메모리가 61.9%, CPU가 4.8%를 차지하고 있다.


1996년 인터넷, 인트라넷 사업에 진출했다. 1998년 용산 반도체 통합매장을 개설하였고 2000년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2000년대 들어 반도체에 치중했던 사업에서 LCD를 비롯해 PCB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2002년 블루투스 핵심칩 사업에 진출했다. 2002년 중국 상하이 사무소를 개설한 데 이어 2003년 톈진 사무소를 개설하였다. 2006년 자회사 에스에이엠티유를 설립하였으며, 현재의 상호로 변경했다. 2010년 9월 현재 최대주주는 이진우 대표이며, 8.5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주)에스에이엠티 [SAMT Co.,Ltd.]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에스에이엠티는 위의 내용만 보자면 전자회사인가? 싶겠지만 사실 전자회사보다는 유통회사에 가깝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DELL 등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유통하고 있습니다. 즉, 전자제품 대리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도체의 경우에서는 삼성전자의 국내 반도체 유통회사가 4개정도 있는데 당사는 약 50%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말은 반도체가 잘 팔릴 경우에는 당사의 수익도 덩달아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죠.

 

최근 반도체의 시황이 반등을 한다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있는 만큼 당사도 수익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견해입니다.

물론.. 삼성전자의 반도체 판매가 늘어난다는 가정하에..

 

에스에이엠티의 최대 주주는 지분 약 50%를 갖고 있는 삼지전자 입니다.

참고로 삼지전자도 코스닥 상장사로 무선통신 중개기를 만드는 전자회사 입니다.

그럼.. 5G 테마주인가?

 

테마주는 아닌거 같기도 하고.. 꽤나 차트가 안정적으로 오르고 있네요.. 

얘는 다음에 한번 분석 해 보기로 하고

 

근데 그러면 이쯤에서 드는 궁금증..

최근에 반도체의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삼성전자의 주가가 올해들어서 30%나 올랐는데 

삼성전자의 반도체와 관련있는 유통회사인 에스에이엠티의 주가는?

 

예 음.. 오르긴 했네요. 최저가 기준으로 한 30%정도?

 

어라 그러면 삼성처럼 고점일수도 있겠네?

 

라고 하기엔..

 

거의 2013년부터 박스권에서 횡보중입니다.

삼성전자의 성장세에 비하면 음.. 뭐 

 

그나저나 1년 차트로 보면 우상향인데 10년 차트로보면 박스권 고점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과연 올해들어서 저 박스권을 뚫고 성층권(?)까지 갈 수 있을 것인가?

 

그럴려면 회사의 주가와 실적을 비교 해 봐야 합니다.

 

음.. 매출 및 영업이익상으로는 큰 변화는 없어 보이고..

눈에 띄는건 그래도 ROE가 꽤나 높은 수준이라는 것이네요 (하락 추세긴 하지만..)

 

부채비율 및 유보율은 양호한 편입니다.

지난해에 반도체가 상당히 좋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이정도 실적이면 선방했다고 봐야 할까요?

어쨌건 회사는 적자는 내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익을 잘 뽑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올려주고 있네요!!

배당주로써 아주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시가배당율도 약 5~7% 사이로 굉장히 높은편이고 배당성향은 40%정도로 양호합니다.

회사의 성장은 앞으로 삼성의 반도체 판매와 밀접한 영향이 있을 듯 하고 사실 유통회사에 가까운 회사라서

성장성은 음.. 

 

하지만 그래도 이익이나 매출에 변화가 크지않아서 크게 망하진 않을 듯 합니다.

그리고 유통회사니까 CAPEX도 크진 않겠죠..

 

▣ 정리

1. 삼성전자의 유통회사에 가까운 회사로 삼성전자의 업황과 관련이 있어서 크게 망할일은 없어 보임.

2. 유통회사 특성상 크게 성장성이나 망할일은 없어 보임.

3. 5%이상의 고배당 주로써 배당만을 목적으로 들어가기에는 괜찮음.

4. 현재 주가는 박스권 상단일지 우상향의 길목일지는 모르기때문에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임.

 

 

음.. 고민이네..

기업은행이랑 배당율은 비슷한데..

 

주가가 많이 빠진 기업은행인가 오르고있는 에스에이엠티인가

ㅋㅋㅋ 

댓글